발칵 뒤집힌 한국 유튜브, 뒷광고뜻!

뒷광고 논란으로 요즘 유튜브에는 유명 연예인, 유튜버들의 고개 숙인 채 사과 혹은 해명하는 영상들로 가득합니다. 논란의 시작은 시청자를 속이고 뒷광고를 한 유튜버들이 폭로되면서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한국 유튜브계의 태풍의 눈으로 급부상한 뒷광고의 뜻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뒷광고뜻 정리해 드립니다.

1. 뒷광고뜻

2. 뒷광고 논란의 시작

3. 유튜버들이 뒷광고를 하는 이유

1. 뒷광고뜻

연예인이나 유튜버가 특정 업체로부터 대가를 받고 자신의 콘텐츠에 노출하면서 이같은 사실을 시청자에게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내돈내산’(내 돈으로 내가 산 제품)이나 ‘솔직 리뷰’처럼 순수한 리뷰인 것 마냥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뒤에서는 몇백 혹은 몇천만 원의 광고비를 받는 것을 뒷광고라 합니다. 즉, 광고이면서도 광고가 아닌 척 시청자를 속여 기만하는 행위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2. 뒷광고 논란의 시작

연예매체 디스패치는 유명스타일리스트와 연예인, 일부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이나 광고 표기 없이 몇천 혹은 몇억 원 광고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폭로했습니다. 스타들의 스타일리스트, 사복 여신으로 불리며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분에게 믿음이 컸던 만큼 시청자들의 배신감도 큰 상황입니다. 이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사람이 15초짜리 광고영상도 보기 싫어 ‘SKIP’을 누르기 바쁜데 10분짜리 광고에 열광한 셈이기 때문입니다.

2020년 8월부터 유튜브 영상 업로드 관련해서 몇 가지 정책이 변경되었는데요. 광고에 대한 기존의 애매했던 가이드라인이 분명해지면서 협찬이나 광고비를 받은 영상에 대해서는 ‘유료광고 포함’이라는 문구를 삽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유튜버분들이 광고비를 받았음에도 ‘유료광고 포함’이라는 문구를 넣지 않고 ‘내돈내산’, ‘솔직리뷰’ 등과 같은 콘텐츠 영상을 업로드 했습니다.

< 관련 없는 이미지 >

이후 뒷광고 유튜버를 저격하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시작됐습니다. 저격 영상 후 다음날 유튜버들이 줄줄이 사과문과 해명 글을 올리면서 뒷광고가 사실인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현재 ‘기존의 광고 관련 가이드라인이 애매했다’와 ‘시청자 기만의 도덕적 문제이다’, 이 두 가지 관점이 서로 부딪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유튜버 뒷광고를 하는 이유

광고라고 밝히지 않고 ‘내돈내산’, ‘솔직리뷰’같이 콘텐츠를 만들어 광고하면 광고효과가 극대화됩니다. 그래서 일부 기업들은 뒷광고를 하는 유튜버를 선호합니다. 유튜버들도 시청자들이 광고인 것을 모르면 자신 채널의 이미지를 지킬 수 있으면서도 더 많은 광고비를 받을 수 있어 일거양득인 셈입니다.

About the author

wowdk120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