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탐라막기 초간단!

타임라인은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피드를 시간순으로 정렬한 목록입니다. 즉, 자신의 계정이 팔로우하는 계정들의 활동 내용이 표시되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의 일상과 사진을 올리는 SNS상에서 무심코 올린 사진이 범죄에 악용된 사례를 찾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SNS상 개인정보침해 등 모욕 범죄는 사건을 저지르는 당사자들은 무감각하지만, 피해자들이 받는 피해와 상처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따라서 SNS에서 사생활 정보 보호에 관리에 더욱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사생활 침해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페북탐라막기 간단 설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출처 : Freepik >

1. 페이스북 타임라인이란?

2. 페이스북 타임라인 악용 사례

3. 페북탐라막기 설정 방법

1. 페이스북 타임라인이란?

타임라인이란, 자신의 일상을 시간별로 나열해 보여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단순히 업데이트한 시간을 기준으로 나열하는 것이 아닌, 연도별, 월별로 나뉘어 ‘상태’, ‘사진’, ‘위치’까지 자신의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즉, 자신의 출생부터의 모든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2. 페이스북 타임라인 악용 사례

SNS의 모든 기능이 그렇듯 순기능이 있으면 역기능이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의 모든 일상을 저장하고 기억된 기록을 쉽게 공유할 수 있어 나를 표현하는 매력적인 기능일 수도 있지만 범죄에 악용된 사례도 있습니다.

사례1.

#직장인 한(29)씨는 최근 황당한 일을 겪었다. 동료들과 부장에 대한 험담을 주고받았는데 어느 날 부장이 자신을 팔로우한 것. 트위터를 이용하면 자신이 예전에 적었던 글까지 모두 타임라인에 보이게 된다. 한씨는 팔로워 명단에서 부장의 이름을 확인하고 자신이 날렸던 멘션들을 모조리 지웠으나, 다음날부터 부장의 눈치를 보며 계속 찜찜함을 느껴야 했다.

사례2.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음란 동영상이 게시되는 신종 공격이 성행하고 있다. 이 공격은 페이스북 계정을 탈취해 음란 동영상을 올리는가 하면, 탈취한 계정으로 대포통장·불법 광고 등 다양한 사이버 범죄 악용될 수 있다.

데이터넷 타임스 기사 바로가기

"내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음란 동영상이?"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음란 동영상이 게시되는 신종 공격이 성행하고 있다. 이 공격은 페이스북 계정을 탈취해 음란 동영상을 올리는가 하면, 탈취한 계정으로 대포통장·불법광고 등 다양한 사이버범죄 악용될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는 1일 페이스북 계정 탈취를 노리는 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피싱은 해커가 올린 페이스북 게시글을 클릭하면, 페이스북 공식 로그인 화면을 위장한 화면을 띄워 사용자로부터 계정 정보 입력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3. 페북탐라막기 설정 방법

모자이크

페이스북 앱에서 오른쪽 위 3선 모양을 클릭합니다.

2

3선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3

스크롤을 내리면 하단에 설정과 공개 범위 메뉴를 확인하고 클릭합니다.

4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설정 메뉴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스크롤을 내려줍니다.

6

타임라인과 태그달기 메뉴 확인 후 클릭합니다.

7-1

‘다른 사람이 회원님의 타임라인에 올린 게시물을 볼 수 있는 사람은?’이란 메뉴를 클릭합니다.

7

‘친구만’을 선택하면 되는데 때에 따라 원하는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About the author

wowdk120

View all posts